포도나무 한의원
> 크리닉 > 코크리닉 > 코와건강   

코는 외부 공기와 인체의 기운이 접하는 통로역할을 해주는 대표적 호흡기관입니다. 코의 건강상태는 호흡기 전반적인 문제로 연결될 수 있으며, 나아가 전신의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건강상의 커다란 위기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 호흡기 질환과 면역력 저하의 원인의 원인이 됩니다.
비염은 단지 코만의 문제가 아니고, 호흡기 전체나 전신의 면역력의 저하로 인해 전신의 건강상태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우선 비염이 잘 치료되지 않으면 코가 잘 막히고 외부의 공기가 여과 없이 입안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감기 등 호흡기 질환에 걸리기가 쉽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이 있는 사람은 감기나 여러 가지 바이러스성 질환을 앓을 때 알레르기성 비염도 악화되어 증상이 훨씬 심하게 나타납니다.

◇ 축농증의 원인이 됩니다.
비염을 제대로 치료되지 않은 만성 비염은 축농증의 원인이 됩니다.
비염 환자의 70%정도는 축농증을 동반할 정도로 알레르기성 비염과 축농증은 아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 두통과 식욕부진의 원인이 됩니다.
코안의 점막의 염증과 알레르기반응이 코의 공기정화능력을 감퇴시켜 두통을 일으키기도 하고, 식욕도 떨어져 만성 식욕부진 증세에 시달리기도 합니다

◇ 기관지천식, 중이염, 각종 알러지성 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이 있으면 기관지 천식, 중이염, 습진, 식품 알레르기, 곤충 알레르기 등의 질환에도 잘 걸립니다.
잠을 잘 때 콧물이 목구멍 뒤로 흘러 자다가 기침을 자주 하며 호흡곤란을 겪기도 합니다.

◇ 만성피로의 원인이 됩니다.
코에 이상이 생기면 잠을 잘 때 기도가 좁아져 호흡량이 많이 줄고 그로 인해 깊은 잠을자지 못하게 됩니다. 또 적어진 호흡량 때문에 몸 속에 산소가 부족해지면서 전신이 피로상태에 놓이게 됩니다.
그리고 낮 시간은 낮 시간대로 밤새 쌓인 피로를 회복하기 위해 우리 몸이 더 많은 신진대사를 요구하게 되므로 쉽게 피로해지는 것입니다. 만성 비염환자들 가운데 특히 오후가 되면 심한 피로감, 권태감, 의욕상실 등을 느낀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 학습장애의 원인
비염이 있는 성장기의 어린이나 청소년들은 몸이 만성적인 산소부족 상태에 있기 때문에 성인이 된 후에 고혈압 동맥경화 관상동맥질환 등에 걸릴 위험이 높아집니다. 비염으로 인해 기억력과 집중력이 떨어지고, 성격이 산만해지고, 두통이 생기거나 코골이가 심해지는 어린이나 청소년들도 많습니다.
전신의 산소부족현상이 뇌에도 영향을 미쳐 기억력 감퇴 현상까지 일어나 학습능률을 떨어뜨린다든지 머리가 나빠지고 성적이 나빠지는 것입니다. 이런 것을 "비성주의 산만증"이라고 합니다.